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 정보 바로가기
용산구보건소 로고

 

결핵 바로알기!! 우리건강 우리가 지켜요~

1. 결핵이란?

결핵균이 몸속에 들어와 일으키는 만성 전염병으로 결핵환자의 말, 기침, 재채기 등에 의해 결핵균이 공기 중에 나왔다가 다른 사람이 숨을 쉴 때 공기와 함께 몸속으로 들어가서 결핵을 일으킵니다. 결핵 환자 중 객담검사에서 균이 나온 환자가 주 전염원이며 균이 나오지 않는 환자는 전염성도 거의 없습니다. 환자가 사용하는 식기, 의류, 침구, 책 및 가구 등 같은 환자의 물건이나 음식을 통해서는 결코 전염 되지 않습니다.

2. 결핵균이 우리 몸에 들어오면 모두 결핵환자가 되나요?

결핵균이 몸에 들어와 감염이 되었다고 해도 모두 환자인 것은 아닙니다. 연구 결과 결핵 환자와 접촉한 사람 중에 평균 30%만이 결핵에 감염되고 감염된 사람 중 10%만이 감염 후 환자가 되는 것을 알려져 있습니다.

3. 결핵환자는 학교나 직장에 못 다니는 건가요?

결핵은 치료하기 전에는 다른 사람에게 전염을 일으키지만 일단 치료를 시작하면 타인에 대한 전염력은 빠르게 소실됩니다. 따라서 치료기간 내내 등교 중지나 휴직 또는 격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4. 결핵은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기침 및 가래, 체중감소, 피로감, 미열, 흉통, 호흡곤란 등이 결핵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학생들의 경우 기침이 2주 이상 계속 되더라도 감기가 낫지 않는다고 생각하거나 흡연으로 인해 가래가 생겼다고 생각하며, 특별한 이유 없이 체중이 줄면 결핵도 의심해봐야 합니다.

5. 결핵 증상이 있으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가까운 보건소나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십시오.

6. 결핵관련 정보가 궁금한데 어디서 볼 수 있나요?

질병관리본부에서 운영하는 「결핵 바로알기 http://tbfree.cdc.go.kr」  바로가기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더욱 자세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