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 정보 바로가기
용산구보건소 로고

 

살빼는 약에 대한 정보 new hot

Q1. 살빼는 약 어떤 건가요?

A1. 식욕억제제와 지방분해효소억제제 2종류가 있습니다.

식욕억제제는 배가 고프지 않거나 배가 부르다고 느껴 음식을 덜 먹게 하는 약입니다.

지방분해효소억제제는 음식으로 몸에 들어온 지방이 분해되어 몸에 흡수되 는 것을 방해하는 약입니다.

Q2. 나도 살빼는 약을 먹어야 할까요?

A2. 식이요법이나 운동요법만으로 효과가 없는 경우 당신의 체질량지수가 다음 과 같다면, 의사와 상담하여 살 빼는 약 치료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체질량지수(BMI)가 30kg/(m)2을 넘을 때

-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환자의 경우 BMI가 27kg/(m)2을 넘을 때

BMI=몸무게(kg)/키(m2)

 

Q3. 살빼는 약 얼마동안 먹어도 되나요?

A3. 향정신성 식욕억제제(펜터민, 디에칠프로피온, 펜디메트라진, 마진돌)은 4주 이내 복용이 권장됩니다.

다만, 의사 판단에 따라 조금 더 복용할 수도 있으나 3개월을 넘길 경우 심각한 부작용(폐동맥고혈압, 심장질환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Q4. 살빼는 약 먹다 끊으면 다시 살이 찌나요?

A4. 약을 먹기 전처럼 식사를 많이 하고 운동을 안 하면 대부분의 경우 살이 다시 찝니다.

그렇다고 살 빼는 약을 계속 먹으면 비만보다 더 큰 부작용을 얻게 됩니다.

따라서 꾸준히 음식을 조절하고 운동을 계속하여야 합니다.



Q5. 살빼는 약의 부작용으로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A5. 대분분의 식욕억제제는 남용습관성을 나타냅니다. 중추신경을 흥분시켜 두근거림, 혈압상승, 가슴통증, 불안, 현기증, 불면 등과 같은 부작용을 나타 낼 수 있고, 과량 사용시에는 의식을 잃음, 사지떨림, 호흡이 빨라짐, 환각 상태가 나타날 수 있으며, 치명적인 중독시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Q6. 살 빼는 한약, 부작용이 있나요?

A6. 물론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요즘 마황이 쌀 빼는 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남용되는 일이 많은데, 마황 은 천식, 기침, 감기에 처방되며 비만치료만을 위해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마황은 일부 체질에는 금기인 한약재이므로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하여 복용하셔야 합니다.

 

Q7. 출산 후 모유를 먹이고 있는데 살 빼는 약 먹어도 될까요?

A7. 살 빼는 약은 모유를 통하여 아기에게 전달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 또는 수유 시에는 살 빼는 약을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Q8. 살 빼는 약 복용시 꼭 지켜야 되는 것은?

A8. 향정신성 식욕억제제 복용기간은 4주 이내로 하며 의사의 판단 하에 좀 더 복용할 경우에도 3개월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향정신성 식욕억제제를 먹는 도중에 다른 식욕억제제나 의약품, 술 등 을 먹으면 예상하지 못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같이 먹지 말아야 합니다.

무엇보다 살 빼는 약은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병행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작성자
의약과
등록일
2015.05.27
조회
5547
이메일
전화번호
 02-2199-8120
첨부
 
이전글, 다음글에 관한 표입니다. 총 2열로 되어 있으며 1열은 이전글, 다음글, 2열은 이전글 제목, 다음글 제목에 관한 내용이 있습니다.
이전글 의약품 부작용 피해 구제 사업
다음글 역류성식도질환의 약물요법

목록